* 삶은 고달프다
실피에나에 마음이 편안한 사람은 죽은 사람뿐입니다. 삶에는 항상 견디거나 이겨내야 할 문제가 있습니다. 먹을 것이 부족할 수도 있고, 가족이 위독할 수도 있고, 장사가 잘 안될 수도 있고, 자기가 책임지는 부하들이나 동료들의 생계가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빈털터리 유랑민에서 돈 많은 귀족이나 출세한 관리들에 이르기까지, 전부 크고 작은 고충이 있습니다. 모두가 자기의 삶을 조금이라도 낫게 만들기 위해 행동합니다. 사람에 따라 "자기의 삶"이 때로는 "가족의 삶"이 되고, "마을의 앞날"이 되고, 나아가 "실피에나의 미래"가 되기도 합니다.
그 와중에 도리에서 벗어난 일을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먹을 것이 없는 사람이 빵을 훔치기도 합니다. 달리 살 길이 없어 산적이 되거나 남을 속이는 사람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행복을 책임져야 하는 입장에 있는 사람은 남에게 피해를 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실피에나에는 선과 악의 구별이 있습니다. 단지 뚜렷한 것이 없고 헛갈리기 쉬우며,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옮아가는 일이 많을 뿐입니다.
이런 면은 NPC를 설정하고 운영할 때 반영하면 좋습니다. 악당이 악당인 데에는 이유가 있고, 선량한 사람이 선량하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사람이 어떤 목적을 갖게 되는가는 그 사람에게 부족한 것이 무엇인가에 따라 정해집니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 수단을 택하는가는 선택의 여지로 어떤 것이 있는가에 따라 정해집니다. 이런 조건들을 변화시키면 사람의 행태도 변하기 마련입니다. PC 역시 비슷한 방법으로 다면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무엇이 좋고 나쁜지 알기 어렵다.
우르고로스 화산이 폭발하고 흉년이 들어 많은 사람이 고통받고 있습니다. 나쁜 일일까요? 그러나 그 덕분에 내전시대가 끝났습니다. 좋은 일일까요? 그러나 그 덕분에 실피에나는 동서로 갈렸습니다. 나쁜 일일까요? 루피나 백작이 서부 실피에나를 통일했지만, 당초에 내전시대를 가져온 원인인 팔레나트가 그 뒤에 버티고 있습니다. 에르네스 사령관이 동부에서 농민혁명을 일으켰지만 그 와중에 수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었고 정치는 아직도 불안정합니다. 그러나 루피나는 외세로부터 되도록이면 독립하려고 애쓰고 있고, 에르네스도 더 이상의 유혈사태를 막고 정치를 안정시키려 하고 있습니다. 좋은 걸까요? 나쁜 걸까요? 이것은 화산폭발이나 혁명과 같은 큰 일에 대해서만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어지러운 세상에서는 개인의 신변도 어지럽기 마련입니다.
답은 결과가 나와봐야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디가까지가 과정이고 어디부터가 결과인지는 아무도 확실하게 말할 수 없습니다. 무엇이 좋은지 나쁜지 옳은지 그른지를 저울질하느라 시간을 보내는 것보다, 믿는 바에 따라 선택하고서 그것이 옳기를 비는 것이 어쩌면 가장 현명한 태도인지도 모릅니다.
* 절망과 희망이 공존한다.
실피에나 사람들은 운명이라는 말을 "미리 정해져서 그렇게 될 수 밖에 없었던 일"이라는 뜻으로도 쓰지만, "지금은 보이지 않지만 언젠가는 실현될 가능성"이라는 뜻으로도 씁니다. 전자가 보통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한 체념을 의미한다면, 후자는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희망을 뜻합니다. 두 의미를 합하면 "이미 일어난 일은 어쩔 수 없고, 앞으로는 좋은 일이 일어날 것"이라는 말이 됩니다.
앞서 말했듯 지금의 실피에나는 사람들의 삶이 고달프고, 무엇이 좋고 나쁜지도 불확실한 세상입니다. 눈을 돌리면 어느 곳에나 빈곤과 질병, 폭력이 있습니다. 백작부와 혁명정부도 그 내부에는 종양이 자라고 있고 배후에는 외세가 있습니다. 아직도 서로 투쟁하는 세력들이 존재하고, 그늘에서는 나라의 패권을 노리는 자들도 있으며, 그저 한 몫 잡아보려고 기를 쓰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결코 밝고 아름다운 사회는 아닙니다. 어떻게 손을 쓸 수 없을 정도로 망가진 부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도 희망을 가질 여지는 있고,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밝은 미래를 막연히 기대하고 있습니다. 당장의 끼니를 걱정하는 사람들조차 "그래도 717년보다는 낫다" 또는 "그래도 내전 때보다는 나은 점도 많다" 하면서 스스로를 위로하고, 앞으로 상황이 계속 나아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상황은 분명히 안 좋고, 더 나빠질 가능성이 얼마든지 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기대를 품을만한 것도 많이 있습니다. 파괴도 있지만 재건도 일어나고 있고, 부패도 있지만 그 틈에서 새로운 생명이 솟아나기도 하는 것입니다.
* 개인과 사회
실피에나의 현재는 안정된 시대가 아닙니다. 붕괴한 기존 체제의 잿더미 위에 질서의 싹이 다시 트려고 하는 격동기입니다. 제2장의 설정은 대부분 그런 혼란에 따른 사회적 문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누구나가 이런 문제의 영향을 받지만 이것을 해결할 수 있는 입장에 있는 사람은 소수입니다. 대부분은 이런 문제를 단지 피하려 들거나 이를 이용하려 할 뿐입니다.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도 그럴 능력이 없거나, 이미 그로 인하여 이득을 보고 있어 해결을 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한 가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능력과 의사가 있다 하더라도 다른 수많은 문제들에 대해서는 손을 쓰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악덕 상인이 장악한 마을을 지키기 위해 상인에게 고용된 마을 장정들은 산적이라는 문제를 해결하는 입장에 있습니다. 그러나 악덕 상인에 의한 마을의 지배라는 문제를 풀 수는 없습니다. 이 사회적 문제에 대하여, 마을 장정들은 상인의 분노를 피하거나, 상인에게 아첨하여 더 많은 보수를 받거나, 억울한 대접을 받아도 참는 개인적인 방식으로 대처합니다. 자기가 대처할 수 없는 사회적 문제에 부딪혔을 때, 사람은 그 문제를 개인적 문제로 바꾸어 해결하는 경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가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려 들 때 이야기의 초점은 사회에 맞추어집니다. 반면 사회의 문제를 개인의 문제로 바꿀 때는 이야기의 초점이 개인에게로 옮겨집니다. 이런 "입장의 차이"는 캐릭터의 파워레벨에 따라 정해지는 면이 많습니다. 능력이 있는 사람일 수록 사회적인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해 나가기도 쉽고, 그럴 능력이 없으면 문제를 "개인화"하는 쪽, 즉 피하거나 이용하거나 참는 쪽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실피에나 캠페인에서 진행의 초점은 둘 중 어느 쪽에든 둘 수 있고, 어지간한 캠페인에서는 두 가지 입장이 모두 등장할 것입니다.
온갖 구조적 문제가 산재한 실피에나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캐릭터가 어찌할 수 없는 불가항력적인 조건"이 필수적이라고까지 말할 수 있습니다. 눈 앞에 보이는 문제가 능동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인지, 아니면 최소한 당장은 손을 쓸 수 없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대처해야 할 "기정사실"이니 확실하게 하십시오. 그러지 않으면 마치 흉작을 해결하려는 농부가 날씨를 바꾸려 들다가 실패하는 것과 같은 모양이 되어 쓸데 없는 무력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캐릭터가 눈앞의 문제에 대하여 취할 수 있는 입장을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주: 이번 플레이에선 가능한 사회적 문제의 대처/해결 쪽에 비중을 실으려 합니다. 물론 캐릭터로선 어찌할 수 없는 부분도 있겠지만, 무력감을 느끼는 면은 줄이려고요. :D)